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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Programmers

카카오 [1차] 다트 게임

문제 설명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점수|보너스|[옵션]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 * 2 + 22 * 2 + 33
2 1D2S#10S 9 12 + 21 * (-1) + 101
3 1D2S0T 3 12 + 21 + 03
4 1S*2T*3S 23 11 * 2 * 2 + 23 * 2 + 31
5 1D#2S*3S 5 12 * (-1) * 2 + 21 * 2 + 31
6 1T2D3D# -4 13 + 22 + 32 * (-1)
7 1D2S3T* 59 12 + 21 * 2 + 33 * 2

 

소스코드

import java.util.regex.Matcher;
import java.util.regex.Pattern;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public int solution(String dartResult) {
      int answer = 0;
      int[] roundArr =  new int[3];
      int cnt =0;
      Pattern p = Pattern.compile("([0-9]|10)(S|D|T)(&|#)?");
      Matcher match = p.matcher(dartResult.replace("*","&"));
      while(match.find()){
        String scoreStr = match.group();
        int scoreNum = getPow(match.group(2),Integer.parseInt(match.group(1)));
          
         roundArr[cnt] = scoreNum;
        if(scoreStr.contains("&")){
            roundArr[cnt] *= 2; 
            if(cnt != 0)
                roundArr[cnt-1] *= 2;
        }else if(scoreStr.contains("#"))
            roundArr[cnt] *= -1; 
        
        cnt ++;
      }
      for(int num : roundArr)
          answer += num;
      
      return answer;
  }
    
    public int getPow(String str,int val){
        int pow = 1;
        
        if(str.contains("D"))
            pow = 2;
        else if(str.contains("T"))
            pow = 3;
        
           return (int)Math.pow(val,pow);
  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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