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Development Project/ESP 32 & IFTTT

ESP 32 와 IFTTT 연동하기 #2

#2 ESP32 와 IFTTT 연동 하기

IFTTT 회원가입 및 애플릿 설정


저번 포스팅에서 ESP32에 대해서와 드라이버 설치 그리고 Arduino에 ESP 보드 추가에 대해서 진행 했습니다.

이번 포스팅에서는 IFTTT 회원가입과 Applet을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.

 

IFTTT 란 ? 

IFTTT는 If This Then That 의 약자입니다. 수 많은 IT 서비스과 연동을 도와주는 도우미 같은 역활을 합니다. 예를 들어 트위터, 이메일, 페이스북, 에버노트 등등 흔히 사용하는 서비스 부터 독립적인 서비스까지 원하는 서비스와 원하는 액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. 액션의 종류는 스마트폰 알림이 될 수도 이메일로 받아보기 지정된 플랫폼 내에서 디바이스 제어까지 제공합니다. 

사용자는 자신에 맞게 Applet 을 설정하고 On / Off 설정을 통해 알림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.
프로그래머가 아니여도 인터넷만 다룰 수 있다면 간단한 클릭을 통해 연동을 해볼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.

페이스북의 예로 지정한 위치 내에서 타임라인이 작성 되면 알림을 통해 알려준다거나, 
NASA와 연동해 인공위성이 내 위치를 지나가게 되면 알림과 신비로운 사진도 제공해주죠.

정말 많은 서비스들이 있으니 호기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ㅎㅎ

SONSOFAUREUS 님 블로그에 IFTTT 관련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잘 설명 되어있습니다.
 


지금 부터 간단하게 ESP32 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받기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. 


우선 IFTTT 에 회원가입을 해야 되겠죠 ? 다음 주소로 넘어가 회원가입을 진행해 보죠 !


IFTTT 회원가입 하러 가기 !!!


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IFTTT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. 

화면의 왼쪽 하단에 위치한 "Enter Your Email /  Get Started " 위치에 Google 또는 Facebook 선택이 있습니다. 모두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바로가게 해줍니다.



저는 간단하게 Google계정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 했습니다.  

가입이 완료 되면 Welcome 페이지가 나오는데 사용할 수있는 Applet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들이 나타나 있네요


이제 다시 홈으로 돌아와 보면 화면 상단에 "My Apples / Activity / Search" 가 나타나 있습니다. 

오른쪽 상단에는 제 로그인 기록이 남아있네요



My Apples  : 사용자가 만든 애플릿을 On / Off 하거나 새로운 애플릿을 추가하는 곳

Activity      : 만들어진 애플릿에 대한 정보 (log)를 볼 수 있는 곳

Search       : IFTTT 상에 존재하는 서비스를 검색 할 수 있는 곳

이제 새로운 애플릿을 추가하기 위해 "My Applets "를 클릭하고 나타는 페이지에 우측에 있는 "New Applet"을 클릭해 주세요 !




그럼 다음과 같이 if this then that 이 나타나는데 우선 this 글자를 클릭해 this 먼져 설정해 주세요


ESP 와 연동할 서비스는 Webhook 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. 그림과 같이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.



위의 작업이 완료 되면 Event Name을 설정 하게 되어있습니다. Event Name 은 사용자가 ESP 또는 다른 장치에서 Webhook 으로 요청하게 되는데 이때 어떤 구분을 통해서 요청을 할 것인지 지정하는 것입니다.  저는 날씨가 너무 더우니 "Very_Hot" 으로 설정하겠습니다.

이름은 아무렇게나 하셔도 문제 없습니다. !  다만 ESP 에서 지정을 잘 해주셔야됩니다.


이렇게 This 에 대한 설정이 끝납니다. 정말 간단하죠 ?  여러분들은 트리거를 설정하셨습니다 ㅎㅎ


이제는 That 을 설정 하겠습니다. That 은 This 가 발동 했을 때, 어떤 액션을 취할 것 인지 설정하는 겁니다. That 클릭 ㄱㄱ




액션 방식은 안드로이드 알림을 주는 방식으로 선택 하겠습니다. Notification 을 선택해 주세요.



마지막 사진에서 2개의 선택지가 나오는데 왼쪽은 간단한 메시지 전송 형태 입니다. 오른쪽은 고급 메시지 전송 형태인데, 아직 테스트 해보진 않았습니다 ㅎㅎ


그리고 This 가 발동 했을때 That 으로 뭐라고 알림을 띄울 것인지 지정을 하게 되어있습니다. 
스마트폰 Notification 창에 나타나는 문구에요 !! 

저는 다음과 같이 설정 했습니다. 


제가 선택한 알림은 "GomE Temperature -> {{Value1}}" 입니다. Value1 은 추후 진행할 BME680 센서 연동에서 온도 센서를 표시하기 위해 설정 했습니다. 현재는 아무런 값만 보낼 거에요 ㅎㅎ 


"Value는 작성 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??" 질문이 있으실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. "Create action" 위에 있는 "Add ingredient" 를 눌러보시면, 인자 값을 선택 할 수있어요 ㅎㅎ 그중 Value1을 선택하시면 됩니다. 


간단한 메시지 형태를 선택하시면, 최대 3개의 value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. ! 


완료되면 Create Action 클릭 클릭 ! 



이제 Applet 설정이 끝났습니다 !! 예에 ~ 


If Maker Event "Very_Hot", then Send a notification from the IFTTT app 문구는 그저 IFTTT 에 대해 맞춰져 있는 문구에요


만약 Very_Hot 이벤트가 생기면, 알림을 IFTTT 어플로 보낸다. 는 것입니다. 



이젠 "My Applets" 에 들어가시면 해당 애플릿을 켜거나 끄고,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. 


이로써 IFTTT의 애플릿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.



다음 포스팅에서 아두이노 연동과 어플리케이션 확인 까지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















'Development Project > ESP 32 & IFTTT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ESP 32 와 IFTTT 연동하기 #3  (5) 2018.08.13
ESP 32 와 IFTTT 연동하기 #1  (0) 2018.08.10